본문 바로가기

애니

사이코패스 PSYCHO-PASS 1기에서는 카우보이 비밥이 보였지만...

이 리뷰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사이코패스 PSYCHO-PASS 1기

 제목을 자세히 보면 사이코패스 Psychopath와는 철자가 다르다. 통행, 통과를 뜻하는 pass를 써서 감정 사태가 정상임을 뜻하는 말, 사이코패스 PSYCHO-PASS이다. 애니메이션 '사이코패스 PSYCHO-PASS'는 가까운 미래에 모든 것을 수치로 예측하는, 통칭 '시빌라 시스템'의 지배 하에 일어나는 사건, 사고, 범죄들을 해결하는 형사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장르는 SF, 범죄, 사이버펑크, 군상극 정도가 되겠다.

사이코패스 PSYCHO-PASS 1기, '코가미 신야'(좌)와 '마키시마 쇼고'(우)

 현재 3기까지 나온 상태이며 1기에서는 주인공 '코가미 신야'와 범죄자이자 라이벌 '마키시마 쇼고'의 쫓고 쫓기는 추격전을 담고 있으며 2기에선 '시빌라 시스템'을 뒤흔드는 또 다른 괴물, '카무이 키리토'가 등장해 1기와 2기의 주인공인 '츠네모리 아카네' 형사를 시험대에 올려놓는다(3기는 나도 아직 보지 못했다).

 

  사이코패스의 재미는 크게 3가지 정도를 꼽을 수 있다. 첫 번째는 가까운 미래를 가늠케 해주는 SF적 배경이다. 완벽하다고 알려진 '시빌라 시스템' 속에서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가고, 어떤 일들이 벌어지며, 또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볼 수 있다. 마치 우리의 미래를 가상 체험하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사이코패스 PSYCHO-PASS, 시빌라 시스템을 이용한 총, 도미네이터
사이코패스 PSYCHO-PASS, 맞으면 즉살한다

 두 번째는 이 완벽한 '시빌라 시스템'의 허점을 파고드는 범죄와 이를 수사하고 추적하는 형사들의 치열한 두뇌 싸움이다. 사이코패스에는 범죄를 일으킬 가능성을 수치로 나타낸 '범죄 계수'가 존재한다. 형사들을 범죄자들을 잡기 위해 간혹 범죄자처럼 생각해야 하는데, 그렇기에 형사과엔 범죄자와 동일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집행관'과 그들을 감시하는 '감시관'이 존재한다. 범죄자와 형사, 집행관과 감시관 사이의 줄다리기식 긴장감이 이 애니의 묘미다.

사이코패스 PSYCHO-PASS, 다양한 방식의 범죄 1
사이코패스 PSYCHO-PASS, 다양한 방식의 범죄 2

 세 번째는 다양한 범죄, 사건, 사고 등을 겪으면서 변해가는 주인공들을 보는 재미이다. 감시관이던 '기노자 노부치카'가 집행관이 되면서 달라진 태도라던가, 집행관이던 '코가미 신야'가 형사를 그만두고 종적을 감춘다던가, 신입이던 '츠네모리 아카네'가 많은 사건, 사고를 겪으며 어엿한 형사의 모습으로 변하는 등 그들이 변해가는 모습을 보는 맛이 있다.

사이코패스 PSYCHO-PASS, 감시관(좌)에서 집행관(우)이 된 '기노자 노부치카'

 1기는 정말 재밌게 봤다. 1기에서는 카우보이 비밥의 느낌도 상당히 많이 받았다. 2, 3기로 가면서 조금 진부해지는 느낌이 없진 않지만 그래도 한 번쯤은 볼만한 작품이다. 제목 때문에 조금 독특하고 기괴한 작품일 거라 생각하기도 하는데 생각보단 클래식한 수사 범죄물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애니       :    사이코패스 PSYCHO-PASS
장르       :    SF, 사이버펑크, 범죄

제작       :    타츠노코 프로덕션
추천도    :    ★★★★ 4.0점

한줄평    :    1기는 마치 카우보이 비밥을 보는 듯한 느낌. 2, 3기는 조금 진부하나 한 번쯤 볼만한 수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