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nzie 켄지. 본명은 김연정. SM 엔터테인먼트 소속의 작곡가이며 작사가, 프로듀서로도 활동한다. SM 내에서는 SM 치트키라고도 불리며 SM의 음악에 많은 영향을 주는 인물이라고 알려졌다. 작곡가 Kenzie가 작업한 대표곡들로는 '동방신기 - One', '소녀시대 - 다시 만난 세계, Oh!', '보아 - My Name', '샤이니 - JoJo, 화장을 하고', 'f(x) - 라차타 (LA chA TA)' 등이 있다.
특징 1. 이 노래가 Kenzie 노래였어? 댄스부터 발라드까지, 탄탄한 기본기
Kenzie는 SM 소속으로 케이팝, 댄스 장르를 주로 작곡하는 편이지만 의외의 장르에서도 탁월한 작곡 실력을 뽐낸다. '규현 - 광화문에서', 'TRAX - 초우'는 Kenzie가 만든 발라드이다. 역시 버클리 출신이라 그런지 화성학, 장르에 대한 이해도가 상당한 듯하다.
TRAX - 초우
특징 2. 실험적이고 모험적인 음악들
Kenzie는 실험성이 매우 강한 작곡가로도 유명하다. 이런 모습은 SM 소속 그룹 SHINee 샤이니와 f(x) 에프엑스의 노래에서 잘 드러난다. 'SHINee - JoJo, 화장을 하고' 등에선 유로팝의 느낌이, 'f(x) - 라차타 (LA chA TA), Red Light' 등에는 일렉트로닉 느낌이 강하게 배어있다. 당시 케이팝들과 비교했을 때 기존의 케이팝과는 결이 다른 스타일을 보여준다.
SHINee - JoJo
f(x) - 라차타 (LA chA TA)
특징 3. 전조, 변주 등 능숙한 분위기 반전
Kenzie의 실험성에 대한 연장선에 있는 얘기이다. Kenzie의 곡들에는 전조와 변주 등을 이용한 분위기 반전을 꾀하는 노래가 많은데 대표적으로 '동방신기 - One', '천상지희 더 그레이스 - 한번 더, OK?' 등에서 이런 특징이 잘 드러난다. 이런 이유로 Kenzie의 곡들을 듣게 되면 신선하고 새로운 느낌이 다분히 느껴진다.
동방신기 - One
천상지희 더 그레이스 - 한번 더, OK?
특징 4. 이질적이면서 난해한 느낌
사실, 위의 곡들은 Kenzie의 실험성이 성공적으로 녹아든 작업물들이다. 그렇다면 강한 맛의 Kenzie 곡들은 어떨까. 대표적으로 '천상지희 다나&선데이 – 나 좀 봐줘 (One More Chance)’가 있다. 이 곡이 발표되었을 당시 주변 반응이 충격적이었던 걸로 기억한다. 대부분의 사람들 귀엔 난해하고 이질적인 느낌으로 다가왔다. 최근 작업물에도 그런 곡들이 없는 건 아니다. 'NCT DREAM - Chewing Gum'도 들어보자.
천상지희 다나&선데이 – 나 좀 봐줘 (One More Chance)
NCT DREAM - Chewing Gum
특징 5. 작사 능력까지 갖춘 만능 프로듀서
Kenzie를 논하면서 작사 얘기를 안 할 수 없을 것 같다. 최근에는 곡 작업 방식이 개인에서 공동 작업(국외 프로듀서 또는 송캠프 등)으로 바뀌면서 작곡 활동이 뜸해진 듯하다. 그러면서 오히려 작사 쪽에서 윤곽을 드러내는 중이다. Kenzie가 작사에 참여한 곡들로는 '레드벨벳 Red Velvet - 빨간 맛, Psycho', '레드벨벳-아이린&슬기 - Monster', '백현 - Candy' 등이 있다.
작곡가 Kenzie를 조사하고 분석하면서 왜 Kenzie가 SM 소속인지 단번에 깨달았다. 실험적이고 모험적인 정신이 SM과 닮았고 그것들이 곡들에 자연스레 녹아드는 듯하다. Kenzie를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괴짜 천재'. 그녀가 있는 SM이라 케이팝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나조차도 SM의 다양한 작업물을 기대하게끔 만든다. 앞으로도 그녀의 실험적인 음악들을 많이 들을 수 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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